Data Collection을 통하여 얻은 인사이트들을 어플에 어떻게 구현할지 적용해보았습니다.
OUR GOAL
1) 길냥이 관리를 위한 지역 단위 커뮤니티 형성한다.
2) 산발적으로 생겨나는 길냥이 급식소와 길냥이 보호 체계성 확립한다.
3) 길냥이 집사들이 고양이 상태를 실시간으로 알고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게 한다.
1. 인증방식
위치 기반 인증 (ex. 당근마켓)
특정 위치에 도달해서 인증하는 방식
2. 급식소 맵
지도에서 볼 수 있는 급식소는 우리 동 안의 급식소들
최소 10명 이상의 동네 주민이 모였을 때 오픈
오픈 전까지는 ‘커뮤니티’탭에서 전체게시판과 구 단위 커뮤니티만 참여 가능. 맵 오픈과 동시에 동 단위 커뮤니티도 오픈
급식소 아이콘을 통해 현재상태 확인 가능
1) 숫자: 배식 후 몇 시간이 지났는지 표시
2) X: 누군가가 직접 급식소를 확인했는데, 비워져있을 경우 X로 바꿀 수 있다.
급식소 아이콘 탭 시, 배식을 누가, 언제, 무엇을 했는지 로그를 보고 알 수 있도록 한다
3. 커뮤니티
체크리스트, 게시글 고정기능을 만들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빨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팝업창(ex. 금주의 꿀팁)을 통해 시즌 별 중요한 사안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뱃지를 통한 신뢰도 측정
(신뢰성 없는 글을 모두 거를 순 없지만, 신뢰할 만한 글은 적어도 티가 날 수 있도록)
- 뱃지를 받는 방법
1) 인증을 하면 5 열매, 고양이 사진을 올릴 경우 5열매. 이런 식으로 어떤 활동을 할 때마다 열매 제공
2) 다른 사람들 글에 좋은 댓글을 달아 좋아요를 많이 받으면 그 만큼의 열매를 받을 수 있다.
3) 보유 열매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분류하여 글을 썼을 때, ‘열매를 많이 가진 사람’과 같은 수식어를 준다.
(ex. 페이스북 뱃지, 네이버 카페 등급)
커뮤니티 분류
1) 전체 게시판 : 일반적인 지식과 팁 공유
2) 구 단위의 커뮤니티 : 일반적인 커뮤니티 게시글. 고양이 위치 수색, 동물 병원 정보, 위험 요소 등 공유나 하소연 등
3) 동 단위의 커뮤니티 : 우리동네 고양이 관련 대화. 배식소 이용하는 고양이 정보만 게시/댓글 가능
고양이 정보 입력할 때 심즈나 8비트 스타일로 귀엽게>_<
4. 후원
지역 단위의 후원 커뮤니티.
기부에 관해서는 실명을 사용하여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책임자를 분명히 할 것.
TNR 관련 문제 보류
- 1차적 목표인 동네 단위 커뮤니티 형성에서는 후원이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 3번째 목표(적극적 도움)는 중성화 여부를 확인하는 정도로 되었으면 좋겠다. 만약 TNR 사업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한다면 후원이 필요하다. 후원을 부가적인 기능으로 넣었을 때, 과연 TNR을 후원하는 활동이 ‘부가적인’ 역할을 할지 의문. 오히려 가장 손이 많이 가고 문제가 많을 수 있다.
- 인터뷰 결과 단체 내에서도 TNR에 대해 의견이 부딪히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 하지만 고양이 양육 경험이 있는 사람, 길고양이를 도와준 경험이 있는 사람들 대부분 커뮤니티를 통한 TNR 후원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